중국 만리장성이 계속 길어지는 이유 ㅋㅋㅣ역사를 보다
1. 사우디 네온 프로젝트와 경제적 한계
사우디아라비아가 야심차게 시작한 네온 프로젝트는 높이 500m와 길이 170km에 달하는 대규모 건축 계획이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재정적 문제로 인해 170km에서 2.4km로 줄이는 결정을 내렸다.
170km를 2.4km로 축소하는 것은 가장 거대하고 실패한 건축물의 하나로 보인다.
로마의 도로는 약 40만 km로 알려져 있으며, 역사적으로 매우 체계적이었다.
이번 토론에서는 역사를 가르치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각자의 관점에서 이 건축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 판타지와 역사적 요소의 교차점
판타지 영화, 소설, 애니메이션은 순수한 창작물이라기보다는 역사적 모티브를 기반으로 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왕좌의 게임은 중세 유럽사의 다양한 요소를 담고 있으며, 특히 영국 중심의 일상을 반영한다.
반지의 제왕에서는 부활, 희생 등을 다룬 장면들이 예수의 이야기와 연관되는 등 종교적 상징성을 지닌다.
또한, 영화 속 전투 장면들은 실제 역사적 사건, 예컨대 1683년 비엔나 공성전과 유사성을 보여 주며, 이는 역사적 사실이 판타지의 배경으로 사용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니벨의 노래와 같은 고전 이야기도 반지의 제왕에 영향을 주었으며, 고대 전투와 관련된 역사적 사례들이 다양하게 전개된다.
3. 만리장성의 역사적 의미와 현대적 변모
만리장성은 진시황 시대가 아닌 명나라 때 주로 보수되었으며, 이는 실제 역사와 관광 소비의 관점에서 중요하다.
최근 중국은 만리장성의 길이를 공식적으로 21,196km로 인정하고 있으며, 이는 역사적 사실과 구분되는 현대적 해석으로 보인다.
영화와 대중문화에서 만리장성은 이제 단순한 역사적 기념물이 아닌 중국의 문화적 상징으로 재구성되고 있다.
만리장성의 존재는 북방 이민족의 침략을 막는 데 실질적으로 효과가 없었으며, 역사적 인식이 왜곡되었다는 시각이 있다.
만리장성은 관광 요소로 자리잡았으며, 오늘날의 보수 작업은 사실상 과거의 잔재를 재조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3.1. 영화에서의 역사적 불편함
영화 엑소더스는 역사를 영화화하기 위해 제작진이 모세를 남새 2세 시대의 인물로 설정했지만, 이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을 왜곡했을 가능성이 있다.
특정 전투 장면에서는 히타이트와 이집트의 전투가 전혀 맞지 않는 장소에서 진행되는 모습이 나타나며, 이는 역사적 실체와의 불일치를 강조한다.
이러한 불편함은 영화에서 역사적 사건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개인의 불만을 나타내며, 현실과 판타지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든다.
사실성과 상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영화의 접근이 관객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요소임을 암시한다.
3.2. 역사적 사건을 다룬 소설과 그 영향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는 역사적 사실들을 바탕으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창출한 작품이다.
이 소설의 영향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실제 역사적 장소를 찾아 다니는 현상이 발생했다. 예를 들어, 파리에서 생피 성당을 찾는 관광코스가 인기를 끌었다.
이와 같은 문학작품은 역사적 사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3.3. 왕좌의 게임과 중세 역사
왕좌의 게임은 15세기 잉글랜드에서 발생한 장미 전쟁을 주된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다.
이 작품에는 영국 역사와 관련된 여러 설정들이 있으며, 예를 들어 웨스트로의 칠왕국은 중세시대 잉글랜드의 일곱 개 왕국에서 영감을 받았다.
또한, 두 번째 장벽인 하드리아누스 장벽은 서기 2세기에 로마 제국의 영토였던 브리튼 섬에 세워졌으며, 왕좌의 게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더불어, 카스 블랙이라는 요새는 실제 잉글랜드 북부의 뉴카슬을 모티프로 하여 설정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요소들은 왕좌의 게임이 판타지와 현실을 조화롭게 결합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4. 중국 영화에서의 역사적 왜곡
중국 영화는 종종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하지만, 사실과는 다르게 왜곡되거나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영화 '영웅'이나 '그레이트 월'은 진시왕과 관련된 사건을 주제로 하여 역사 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많은 서양 영화에서는 중국의 북방 민족을 괴물로 묘사하여 역사적 인식을 왜곡시킨다. 실제로 그들은 벌레 같은 존재로 비유되기도 했다.
예를 들어, 성룡의 영화는 역사적 사건을 모티브로 삼으나, 해당 사건과 실제 역사 사이의 연결고리는 약하고, 흥미로운 요소가 부족하다고 평가된다.
또한, 영화 '듀'에서는 중세 유럽 신성 로마 제국의 시스템과 유사한 정치적 구조가 묘사되며, 서구 민족의 동경과 공포를 반영한 아랍 유목민에 대한 모티브도 포함되었다.
결국, 이러한 역사적 모티브는 현실 세계의 자원과 연결되어 흥미로운 요소를 더하지만, 역사적 사실과의 충돌로 인해 '대체 역사'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3.5. 동서양의 용 개념 비교 및 문화적 해석
동양의 용은 신비롭고 긍정적인 상징으로 여겨지지만, 서양에서는 부정적이고 괴로운 존재로 인식된다.
고대 중국에서는 용의 형상이 이미 7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는 중국 내에서의 용의 상징성을 강조한다.
서양의 용은 도마뱀 같은 모습으로, 크고 날개가 달린 형상으로 묘사되며, 이는 독일 신화에서의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이집트 신화에서의 아포피스와 같은 용은 부정적 의미를 가지며, 이는 서양의 용 개념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쿠르디르 지방의 고고학적 유물들은 동서양의 용이 결합된 형태를 보여주며, 다양한 문화권에서 용의 이미지는 서로의 역사와 신화를 반영한다.
3.6. 만리장성의 역사와 변화
만리장성은 진시황이 아닌 명나라 때 보수 작업이 이루어진 것이며, 현재의 모습은 관광 목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장성은 처음에 흉노와 같은 북방 민족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건설되었지만, 실제로는 그 존재가 북방 민족들에게 의미가 없었다.
실제로 만리장성을 인지하게 된 것은 명나라 시기이며, 이후부터 이 건축물은 과장되어 위대한 건축으로 칭송받기 시작했다.
중국은 2005년부터 2012년까지 만리장성의 보강 작업을 수행하였고, 현재 공식적으로 2,000km가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만리장성의 건축물은 로마 가도와 대조적으로, 분리를 위한 목적을 가지고 구축되었으며, 로마 가도는 세계를 연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긴 건축물이다.
3.7. 역사적 교류와 길의 중요성
역사에서 길은 국가 간의 연결망을 형성하며, 페르시아와 같은 제국들은 왕의 명령을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파발 제도를 효과적으로 운영했다.
로마, 몽골, 페르시아 등 여러 제국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길을 관리했고, 이로 인해 역사적인 발전이 가능해졌으며.
실크로드는 근대에 정의된 개념이지만, 역사적으로 인도와 중국 간의 무역에 대한 논쟁이 존재하고, 당시 화물선의 양과 육로 운송의 비효율을 다시금 강조하고 있다.
카라반 사라이라는 숙소는 역사적 교류의 상징으로, 무슬림 세계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지금도 관광지로 활용되고 있다.
유라시아의 역사에서 길이 없는 지역에서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도로망이 오히려 더 빛날 수 있으며, 이러한 교통로는 국가 간의 무역과 문화 교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4. 중세 유럽의 도로망 붕괴와 정보 이동의 변화
중세 유럽에서 도로의 필요성이 감소한 것은 행정의 붕괴와 상업의 중단으로 인해 자급자족 사회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도적의 출현으로 인해 도로가 не형성되지 않아 교통 불안으로 인해 사람들이 길을 떠나지 않았고, 이로 인해 길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만들어졌다.
다시 상업이 부활하면서 물건의 이동 수단으로 강과 수로가 더 많은 이용을 받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상업 도시가 발전할 수 있었다.
그 결과 17세기와 18세기부터 주요 도로가 재형성되었고, 이는 유럽에서 새로운 이동로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정보의 이동 방식도 크게 변화하여, 비즈니스에서 정보의 정확성과 신속성이 중요한 요소로 떠오른 것을 알 수 있다.
5. 도로망과 문명의 발전
도로는 정보와 물자, 인적 자원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문명의 탄생과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추정된다.
따라서 도로망은 역사적으로 문명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 사회에서도 과거의 경험이 중요한 교훈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6. 마야 문명의 도로망 재조명
마야 문명은 약 3,000년 전부터 존재했으며, 여러 도시 국가들이 상호 경쟁하며 발전해온 역사적 배경이 있다.
도로망의 존재는 오랜 시간 동안 확인되지 않아 마야 문명을 '도로가 없는 문명'으로 오해하게 만들었다.
최근 라이더 기술을 활용해 마야 문명의 도로망이 발견되었으며, 특히 주요 도시에 해당하는 마라도로 아고를 중심으로 한 약 180km의 방사형 도로가 확인되었다.
연구자들은 도로망이 오랜 기간에 걸쳐 공학적 노력을 통해 유지되고 발전해왔음을 밝혀냈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마야 문명의 숨겨진 정보들이 점차 드러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발견은 고대 문명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본 기사내용은 유튜브상 다른 유튜버 분들이 제작하신 유튜브 동영상 중 독자들이 관심을 갖을 만한 흥미로운 내용을 발췌, 요약, 정리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아래에 발췌한 유튜브 동영상을 올려드립니다.]
https://youtu.be/S7aKPx-VvCQ?si=EcRUPHBB-yMqSyJ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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